장기렌트카, 어떤사람이 이용하면 좋을까?

요즘 신용에 문제가 있거나, 마음 편히 월 렌탈비용만 내면서 차량을 운행하기 위해서 장기렌트카 차량을 구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장기렌트카가 무엇인지, 또 장기렌트카와 리스차량이 같은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장기렌트카가 무엇인지, 리스차량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카란?

 

장기렌트카는 쉽게 차량을 일정기간동안 대여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우리가 정수기를 렌탈 하는것처럼, 차를 달마다 일정 사용료를 내고 빌리는것입니다.

차량의 소유는 내가아닌 렌터카 업체이고, 보통 60개월을 기준으로 차를 빌리고 60개월이 지나면 차를 반납하거나, 잔존가치(인수비용)을 내시고 차량을 인수하실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이유

 

장기렌트카 이용해야하는 이유

 

장기 렌트카에 대해 처음 들어보신 분들은 “왜 장기 렌트카로 차를사지?”라고 생각 하실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차량을 구입할때

 

1.신차를 할부나 일시불로 구입

2.중고차를 캐피탈업체를 통해 할부나 일시불로 구입

이 두가지 경로를 보통 생각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저 두가지 경로를 통하지 않고 장기렌트카로 차량을 구입하는것일까요?

장기렌트카 서비스는 보통 사업자나 저신용자들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사업자들은 절세효과를 누리기 위해 장기렌트카를 사용합니다.

장기렌트카 사용시 내게되는 월렌탈료를 모두 경비처리하여 세금절감 효과를 볼수있기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사업자분들이 차를 사업자 명의로 구입하여 절세효과를 누리는 것입니다.

또 저신용자들분들은  일반 차량구입과 다르게 초기비용이나 보증금없이 차를 인수할수 있는점과 할부한도 필요없이 캐피탈업체를 통해 렌트승인을 쉽게 받을수 있기 때문에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것입니다.

 

📌 저신용자 장기렌트카 상담 👆🏻

 

-장기렌트카와 리스차량의 차이점

 

장기렌트카와 리스차량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보험료’ 입니다.

쉽게말해 리스차량은 차좀 빌려줘! 라는것이고 장기 렌트카는 차좀 빌려줘!근데 보험료랑 세금도 내줘! 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장기렌트카의 월렌탈비용이 리스차량보다 일반적으로 비싼 이유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그럼 세금하고 보험료 그냥 내가 내면 되지않느냐? 보험도 내 마음대로 가입할수 있고, 세금도 귀찮지만 잘 챙겨서 내면되는데 왜 더 싼 리스차량 을 안사고 장기렌트카를 살까? 라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점인 이 ‘보험료’가 결국 장기렌트를 선택하게 되는 가장큰 이유가 되는데요. 우리가 선택해서 가입할수도 없는 이 ‘보험료’가 왜 장기렌트카의 최대 장점이 되는걸까요?

 

-장기렌트카의 최대장점! ‘보험료’

 

앞서 제가 장기렌트카의 최대 장점이 ‘보험료’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우리가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무엇 일까요?

보통 우리는 우리가 예측할수 없는 사고에 대한 보상금을 지원받기 위해서 보험에 가입합니다.

이러한 보험도 우리가 보상을 많이 받을수록 할증이되고, 사고의 기록또한 남아서 나중엔 보험가입이 불가한 수준이 되기도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카는 이러한 보험이 내 명의가 아닌, 차량의소유주인 ‘렌터카 업체’가 됩니다.

따라서 장롱면허인 사람, 첫 차를 뽑은사람,면허를 딴지 얼마 안된사람,운전에 미숙한사람들은 장기렌트카로 차를 렌트할 경우 아무리 사고를 낸다고 하더라고 그 이력이 내 이름으로 남거나 보험료가 할증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사고가 났을 경우에도 또 극단적으로 사고로 인해 차량 전손이 된 경우라도 자기부담금정도만 지불하기 때문에 큰 부담을 줄일수 있습니다.

 

-단점은 없나? 장기렌트카 장단점 비교

 

-장기렌트카 장점

 

1. 자동차 초기 비용의 부담이 적음: 보통 우리가 차량을구매할때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취등록세와 보험료등을 포함해 기본적으로 4-500만원의 초기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장기렌트카는 내 차가 아니기 때문에 취등록세가 발생하지 않으며, 보험료와 세금 또한 1년치 선납이 아닌 월단위로 분납하기 때문에 초기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법인/개인 사업자의 경우 세금 절감 효과가 있음: 사업자의 경우 부과세 혜택도 받을수있고, 종합소득세 같은 경우에도 세금을 비용처리하여 절감할수 있습니다.

 

3. 차량을 빨리 받아볼수 있음: 장기렌트카의경우 렌트카 업체에서 차량을 빨리 받을수 있게 미리 구매해 놓은 선구매 차량 리스트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차량을 렌트카 업체가 소유하고 있다면 빠른 인수가 가능합니다.

 

4. 개인 자산으로 평가되지 않아, 세금이 오르지 않음: 렌트차량의 경우 소유주가 내가 아니기 때문에 세금처리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5. 자동차세와 보험에서 자유로움: 위에 설명드렸다 시피 자동차세가 이미 월렌탈료에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따로 걱정할 필요가 없고 보험또한 할증이나 사고이력등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다양한 신차를 바꿔 타 볼 수 있음 : 차를 자주 바꾸시는 분들의 경우 차를 구매하여 파는 것보다 장기렌트를 진행한 후에 반납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중고차량 처리나  km수 에대한 감가도 고민할  때문에 차량의 빠른 교체가 가능합니다.

 

-장기렌트카 단점

 

1. 차량 운전이력이 남지 않음: 사고 이력이 남지 않는것이 반대로 단점이 될수도 있는데요.

우리나라 보험사들은 운전경력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데, 렌트카 이용의 경우 보험 가입의 이력이 남지 않아 운전 경력이 전산상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산상으로 표시될수 있는 운전경력이 중요하신분들께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차량 번호판이 ‘하’,’허’,’호’등 렌트 번호판이 달림: 장기렌트카도 결국 렌트카 이기 때문에, 차량 번호판에 하,허,호등 렌트카임을 알수 있는 번호판이 달리게 됩니다.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우리나라의 인식이 하허호등의 번호판은 빌린 차 라는 인식이 있기때문에 그런것에 신경쓰는 분들이라면 하나의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장기렌트의 계약이 끝나고, 차량을 인수진행한 경우 되팔때 기록이 남음: 렌트계약이 끝난이후 인수를 진행하시는분들은 거의 없지만, 만약 잔존가치비용을 지불하고 차를 인수하신경우, 나중에 되팔때 ‘렌트 이력있음’이라고 기록이 남게 됩니다.

아무래도 이 점이 차량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판매하실때 불리하게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자주물어보는 질문

 

자주묻는 질문

 

Q1. 10년 무사고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 장기렌트카 이용시 장점이 될까요?

A1. 장기렌트카의 소유주는 본인이 아닌 렌트카 업체이기 때문에 차를 렌탈 하시는 분의 운전이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인수자가 10번을 사고낸 운전자이든 무사고 경력자이든 렌터카를 이용하실때 어떠한 이득이나 손해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Q2.장기렌트카를 저희가족 전체가 이용하고 싶은데요. 이런경우 모두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A2. 보통 보험가입 약관 여부를 확인하시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일반적으로 본인 제외 1인만을 등록하여 보험혜택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Q3. 신용불량자 입니다. 장기렌트카를 이용해보려 하는데 가능할까요?

A3. 렌트카 업체마다 다르지만 신용이 낮다고해서 가입이 어렵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저신용자를 위한 장기렌트카 이용방법에 관해서도 포스팅 해두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저신용자 장기렌트카 상담 👆🏻

 

장기렌트카, 저신용자도 가능할까? 바로가기

 

1 thought on “장기렌트카, 어떤사람이 이용하면 좋을까?”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