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음료 콤부차, 효능과 집에서 만드는법

 

BTS정국이 VLIVE에서 콤부차를 설명하는 모습<BTS정국이 VLIVE에서 콤부차를 설명하는 모습>

 

최근 BTS 정국님이 라이브방송에서 콤부차를 꾸준히 마시고 있다 하여, 콤부차에 대한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필자도 2년 전부터 꾸준히 콤부차를 만들어 마시고 있는데요. 한번 만들 때 대용량으로 만들어야 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과 달리, 요즘은 간단히 물에 타 마실 수 있는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콤부차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콤부차는 무엇일까요?, 또 이렇게 간단히 타먹을 수 있는 콤부차도 우리 몸에 효과가 있을까요?




 

-콤부차는 무엇인가요?

 

필자가 직접 호주 대형슈퍼마켓 '콜스'에서 찍은 콤부차 전용 매대
<필자가 직접 호주 대형슈퍼마켓 ‘콜스’에서 찍은 콤부차 전용 매대>

 

콤부차(KOMBUCHA)는 미국,호주등에서는 슈파마켓 어디를 가나 전용매대가 따로 설치되어 있을만큼 보편적으로 마시는 건강음료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콤부차를 영어로 콤부티(COMBU TEA)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콤부차의 ‘차’는 중국에서 차를 의미하는 단어인 ‘차이’를 대명사로 사용하여 그대로 가져온 것입니다.

 

콤부차의 유래는 무려 약 2000년 전 중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그 후 일본, 유럽 및 미국으로 전파되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00년 전에도 ‘발효’라는 개념이 있었다는 것이 충격적인데, 그 말은 콤부차는 발효식품이라는 이야기겠죠?

발효는 ‘효모’와 ‘세균’ 같은 미생물이 당분을 다른 단순한 물질로 분해하면서 일어나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맥주, 와인, 빵, 김치, 콤부차 등과 같은 식품도 발효과정을 거쳐 만들어 집니다.

 

콤부차는 이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김치와 같이 시큼하고 톡쏘는 맛을 가지게 됩니다. 맛을 표현해 보자면, 탄산수에 시큼한 맛이나는 홍차나 녹차정도가 되겠습니다.  

 

-콤부차,왜 마셔야 할까요?

 

앞서 콤부차는 발효과정을 통해 탄산과 신맛이 만들어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콤부차의 주요 효모로 사용되는 ‘스코비’가 당분을 사용하여 이러한 부산물(천연탄산과 시큼한맛) 들을 만들어 내게 되는것입니다.

‘스코비’가 식초 발효 과정의 ‘초모’와 유사한 역할을 하여 만들어내는 여러 부산물 중 우리 신체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있는데요. 그 분산물에는 무엇이있고, 어떻게 우리몸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능 개선

 

콤부차는 다른 발효된 식품들과 마찬가지로 프로바이오틱스를 부산물로 만들어 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도 식사 후 속이 더부룩했던 경험들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것의 요인이 장내 유익균 부족일수가 있는데, 장내 유익균이 부족하면 장내 음식물의 부패등으로 인해 배에 안좋은 가스들이 차게되고 소화도 잘 되지않아 더부룩함을 느끼게 되는것입니다.

이러한 장내 유익균들의 먹이가 되어주는것이 바로 ‘프로바이오틱스’ 입니다.

콤부차에는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 내 면역건강을 좋은상태 즉, 소화가 잘되는 상태로 만들어주고 이렇게 음식물의 부패가 적은 장은 배변이 규칙적이고 소화 및 면역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

 

항산화 작용. 쉽게 말해 잘 늙지 않게 만들어 준다는 것인데요.

콤부차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이 체내 산화를 억제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콤부차가 간의 독소와 염증유발 물질을 감소시켜 간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신체 대사 개선

 

  • 비타민 B : 콤부차에는 비타민B군 또한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B1, B2, B3, B6, B9, B12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비타민들이 근육과 신경 기능을 개선하고,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체의 대사 과정을 개선하며 조직의 성장과 복원을 돕습니다.

 

  • 콤부차에 풍부한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세포의 손상을 줄이고, 체내 산화를 억제하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역할로 인해 신체가 매끄럽게 작동하며 대사가 활발해 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에 타먹는 콤부차도 효과가 있을까?

 

<물에 쉽게 타먹을 수 있는 티젠 콤부차>
<물에 쉽게 타먹을 수 있는 티젠 콤부차>

 

 

콤부차의 제조과정에서 좋은 유익균과 영양소들이 만들어지는데, 과연 티백콤부차에도 그러한 성분들이 들어있을까?

티젠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38년동안 부설 연구소와 유기농 다원을 두고 전문 인력들이 다양한 차 원료를 연구화 하고 제품화 했으며, 독일의 콤부차를 원료로하여 동결건조후 여러 첨가물들을 넣어 만든것이 티젠이라고 하니 믿고 먹을만 한것 같습니다.

다만, 대량생산에 특성상 여러 첨가물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러한것에 거부감을 가지시는 분들은 직접 만들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콤부차 만드는 방법

 

<스코비 실제 이미지>
<스코비 실제 이미지>

최근에는 콤부차가 간단히 물에 타먹을 수 있는 스틱형으로도 나오지만, 2차발효과정 중 내가 원하는 과일등을 넣어서 원하는 대로 만들어 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아래 방법을 따라하여 맛있는 콤부차를 직접 만들어 보세요.

 

재료:

 

1. 녹차 또는 홍차티백 6개 또는 12g (유기농으로 만드는것 추천)

2. 설탕 200g(스테비아,알룰로스 같은 대체당 안되요!)

3. 물 2.5L

4. 스코비

5. 콤부차 배양 원액 (150ml)

6. 3L 정도가 담길 수 있는 내열 유리용기, 2차발효와 직접 음용을 위한 500ml용기 5-6개

 

만드는법

 

1. 위에 준비된 물 중 1L를 끓여 준비된 녹차 또는 홍차를 넣고 15분간 우려준 후, 준비된 설탕 200g 을 넣어 잘 녹여 주세요.

2. 위에 준비된 티에 실온의 물 1.5L를 넣어준 후 20~30도 사이가 될때까지 잘 식혀주세요.

3. 준비된 유리용기에 2.5L 의 찻물을 넣고 스코비가 콤부차 배양원액을 넣어주세요.

4.거즈나 키친타월로 입구를 공기가 통하도록 고무줄로 묶어주세요.

5.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서 1~2주정도 보관해줍니다.(여름에는 발효가 빨리일어나고 겨울의 경우 딱 14일 정도가 걸립니다.) <1차 발효>

 

<스코비가 만들어지는중>
<스코비가 만들어지는중>

 

6.준비가 된 정도는 찻물위에 새로운 스코비가 만들어지고, 소독한 수저로 맛을 보면 배양균이 설탕을 먹이로 사용하여 단맛이 많이 없고 탄산감이 느껴지면 준비가 된것입니다.

 

<완성된 콤부차>
<완성된 콤부차>

 

7. 1차 발효후 바로 음용하여도 되지만 더 강한 탄산감을 원한다면, 발효된 찻물을 채에 걸러 500ml 병들에 가득 나누어 밀봉하여 담고, 서늘한 곳에 2~3일정도 발효시킨후 냉장보관하면 더욱 강한 탄산이 만들어 집니다.(콤부차의 풍부한 맛을위해 레몬,딸기,포도등을 잘게 썰어 이때 추가해주면 더욱 맛있게 즐기실수 있습니다.)

8. 콤부차 무한생성을 위해서 만들어진 스코비와 약간의 콤부차원액(500ml)정도를 서늘한 곳에 따로 보관 해둡니다.

 

-주의할점

 

<용기소독을 제대로 하지 않고 만들어 곰팡이가 생긴 콤부차>
<용기소독을 제대로 하지 않고 만들어 곰팡이가 생긴 콤부차>

 

– 꼭 사용 용기는 뜨거운물로 소독 후 사용하기: 콤부차를 직접 만들때에는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중간에 실패하게 되면 큰 좌절감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 실패를 예방해야 하는데요. 콤부차 만들때 가장 주된 실패요인이 곰팡이 입니다.

시큼항 향과 달콤한 맛때문에 초파리들도 좋아해서 문제지만, 용기들을 사전에 철저히 소독하지 않아 발생하는 곰팡이또한 다시 되돌릴수 없는 큰 문제가 되기때문에 반드시 콤부차를 만들때 사용하는 유리용기들과 수저, 거름망들을 뜨거운 물로 소독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 2차 발효시 하루에 한번 꼭 밀봉된 뚜껑을 열어 탄산 빼주기: 2차 발효시 병 입구가 작고 탄산이 많이 생겨 2~3일 숙성 후 갑자기 뚜껑을 열면 화산폭발 대참사가 날수도 있습니다. 꼭 하루에 한번 뚜껑을 열어 콤부차 위에 과형성된 탄산들이 배출될 수 있게 해주세요.

 




 

-자주묻는질문

Q1. 스코비와 콤부차 원액이 없으면 콤부차를 만들수 없나요?

A1. 스코비와 원액이 없어도 제가 직접 해본 결과,시간 약 1.5배 정도 오래걸릴뿐 설탕을 첨가한 찻물을 발효 시키면 스코비가 만들어지면서 콤부차가 됩니다.

 

Q2.티젠, 이디야 콤부차등 콤부차를 즐겨 마십니다. 콤부차에 흥미가 생겨 직접 만들어 먹어보고 싶은데, 맛이 비슷한가요?

A2. 저는 티젠 콤부차 밖에 마셔보진 않았지만, 직접만든 콤부차가 스틱형 콤부차와 맛은 현저히 다른것 같습니다. 직접 만들어먹을 경우 스틱형보다 신맛이 더더욱 강합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홍차를 탄산수에 넣고 단맛을 조금 더 첨가한것과 맛이 더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신맛에 거부감이 강하신분들은 콤부차에 들어있는 영양성분들을 스틱형으로 음용하시는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다만, 탄산에 있어서는 스틱형보다는 직접만드는 콤부차가 천연으로 만들어 진것이라 기포가 매우작아서 부드러운 탄산 같은 느낌을 주어 목넘김이 매우 부드럽습니다.

스틱형을 좋아 하시더라도, 이런 부드러운 탄산감을 한번 느껴보시라고 한번정도는 만들어 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